본문 바로가기
Work/ADP

제 18회 ADP(데이터분석 전문가) 필기/독학/합격 후기

by Q flow 2020. 10. 9.

제 18회 ADP(데이터분석전문가) 필기 정보 및 합격 후기


오늘은 지난 번 ADsP 합격후기에 이어 2020년 8월 29일에 응시해 합격한 제 18회 ADP 필기시험에 대해 써보려 한다.

(현재는 12월에 있을 실기시험 준비 중..)

 

우선 ADP 필기 합격 후기를 작성하기에 앞서, ADP 시험의 주요 내용 파악이 우선이겠지..

 



데이터분석 전문가 (ADP) 
시험 주요 내용 / 출제문항 및 배점

한국데이터산업진흥원


데이터분석 전문가 (ADP) 필기 시험은 총 5과목에 총 81문항으로 객관식80문항(80점), 서술형1문항(20점)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데이터분석 기획, 데이터분석, 데이터 시각화를 수행하는 능력을 검정하는 시험이다.

 

 

시험주요내용 이미지입니다.

 

 



데이터분석 전문가 (ADP) 
응시자격 및 합격 기준


나는 지난 번 데이터분석 준전문가 (ADsP) 자격을 취득하여 마지막 요건에 해당하여 응시가 가능하였다.

 

학력/경력 기준으로 응시하려는 분은 추후 실기합격 후에 경력 또는 재직증명서를 제출해야하니 참고하시길...

 

 

adp시험 응시자격 이미지입니다.

 

 

데이터분석 전문가 (ADP) 자격검정 필기시험의 합격기준은 아래 두가지를 충족해야 한다.

- 총점 100점 기준 70점 이상
- 과목별 40% 이상



데이터분석 전문가 (ADP) 
필기 공부 방법


합격 후기에 앞서 ADP 시험에 응시하게 된 이유는, 회사에서 품질 관련업무를 하면서
데이터분석에 관심을 가지고 있었기 때문이다.

그리고 굉장히 낮은 합격율(2~5%)을 자랑하는 자격증이기에 더 도전해보고 싶은 생각이 들었다.

필기 공부 후기를 설명하자면,
데이터분석 준전문가 (ADsP) 시험이 끝난 6월 8일부터 합격자 발표가 나는 7월 9일까지는
출퇴근 시간에 웹툰도 좀 보고, 음악도 듣고, 유투브도 보면서 공부를 하지 않았다.

합격발표가 난 후,
본격적으로 ADP 필기 공부를 시작하였는데
이번에도 데이터에듀의 데이터분석 전문가 (ADP)
필기 교재를 믿고 구입했다. 교재는 두껍지만,
총 3권으로 깔끔하게 분리되도록 구성되어 있었다.
역시 굿!!!

 

 

adp필기교재 이미지입니다.

 

 

 

하지만, 2과목 데이터처리기술 이해, 5과목 데이터 시각화, 서술형 문제 부분을 제외한 나머지 내용들은
기존의 ADsP 교재와 95% 이상의 싱크로율을 보인다는 점이 살짝 아쉬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풍부한 모의고사와 기출문제는 실전에서 매우 도움이 되었으며 합격마법노트와 중간중간의 QR코드 동영상도 공부하는 과정에서 큰 도움이 되었다.

 

한 가지 아쉬운 점은, 오타와 오답이 살짝 숨어있다는 점!
이건 열심히 공부하다보면 어느 순간 감이 올테니 스스로 이겨내야 한다...

총 공부시간은 ADsP 합격자 발표일인 7월9일부터
ADP 필기시험일인 8월29일까지 약 1달 반동안 출퇴근시간

매일 1시간동안 전철과 버스에서 교재를 정독하고,
시험 2주전부터는 카페에서 주말 2시간씩 모의고사와 기출문제를 푸는 방식으로 공부했다.



데이터분석 전문가 (ADP) 
필기 시험 합격 후기


구체적으로 시험 후기를 이야기하자면,
ADsP 시험과 겹치는 1,3,4 과목은 난이도는 동일한 수준이며, 문제 수가 딱 2배로 많다. 사실,

ADP필기시험은 ADsP시험 대비 문제수도 2배, 시험시간도 2배다...

2과목 데이터처리기술의 이해는 공부할 당시에는 내용이 너무 생소해서 굉장한 스트레스로 작용했지만,
너무 어려워 공부를 많이 해서 그런지 실제 시험에서는 오히려 다른 과목에 비해 크게 어렵지 않았다.

5과목 데이터 시각화 과목은 그냥 쉬웠다.
참고로 교재에는 R 코딩 관련 문제가 잔뜩 있는데, 그냥 모의고사와 기출문제에 나온 코딩만 보면 된다...

이것만 알고 있어도 공부시간은 확연히 줄어든다.

ADP 필기시험의 가장 관건은 20점짜리 서술형 문제이다.
기존에는 서술형 1문제가 100점 중 20점 배점이라 모르는 부분에서 나오면 거의 떨어진다고 하던데,
이번 18회 필기시험에서는 크게 2문제, 그 아래에 소문제들이 달려서 출제되어 부분점수를 얻기가 쉬웠다.

이건 나의 개인적은 생각이지만,
서술형 문제는 매 회차 유형과 내용이 바뀌는 듯 하다.

서술형 1번 문제는 의사결정나무와 인공신경망의 분석결과 평가에 관한 소문제가 3개 정도 달려있었고,
2번 문제는 분류분석에 대한 정분류율, 정확도, 민감도 등을 구하는 문제로 딸린 소문제가 5개 이상 있었다.

소문제 개당 점수로 환산해보면 대략 1~1.5점 정도로 구성되어 있어 최대한 아는데로 많이 풀면 부분점수를 많이 받을 수 있었다.

위의 문제 외에도 ADsP, ADP 기출문제들을 복원해놓은 다양한 네이버 카페들이 있으니, 들어가서 시험후기와 다양한 공부자료들도 구해볼 수 있을 것이다.
(카페좌표가 궁금하신 분은 비댓!)


그래서 나의 점수는 과연?

 

18회 adp필기 시험결과 이미지입니다.

 

 

 

솔직히 ADsP 시험을 치룬지도 3달이 채 되지 않았고,
시험도 3시간 중 1시간 반만에 1등으로 나온거 치고는 점수가 높지 않았다.
그래도 70점 넘어서 합격하면 된거지 뭐..

다음 회차의 ADP필기시험의 난이도가 어떻게 될지는 아무도 알 수 없지만,
이 글이 시험을 준비하는 많은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다.

지금까지 나만의 데이터분석 전문가 (ADP) 필기 시험 합격 후기였음.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