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 studio 설치 / 초기 세팅 / 환경 설정 / 화면 구성
지난 글에서 R과 R studio의 설치에 관해 알아보았다.
설치가 끝났으면, R studio를 사용하기 편리하게 세팅 해야겠지..
초기 화면 구성
R studio 설치 후 초기 화면 구성이다.
콘솔창은 R 프로그램만 설치할 경우 나타나는 창과 동일하다. (물론 이곳에 명령어를 적어도 실행은 가능하다)
소스창 추가
R studio의 편리함을 위해서는, 초기 화면 구성에 소스창을 추가해줘야 한다.
File > New File > R Script 를 순서대로 클릭한다. (단축키 : Ctrl + Shift + N)
아래와 같이 좌측 상단에 명령어를 입력할 수 있는 소스창이 생성되었다.
Global Option 설정
이제 사용의 편의를 위한 Global Option을 설정해준다.
1. 화면 레이아웃 변경
화면 레이아웃은 개인 취향이긴 하나, 개인적으로 아래와 같이 구성하는 것이 사용하기 편했다.
Tools > Global Options > Pane Layout 순으로 들어가서,
Environment 부분을 클릭하여 Console 로 바꿔준다.
2. 저장형식 변경
Tools > Global Options > Code > Saving > Default text encoding 으로 가서, 설정을 변경한다.
UTF-8 이 기본 설정이지만 한글 깨짐 현상을 방지하기 위해 CP949 로 설정해준다.
3. 글꼴 / 테마 변경
Tools > Global Options > Appearance 로 가서,
글꼴, 글자크기, R studio 테마, Editor 테마를 개인의 취향에 맞게 변경한다.
필자는 기본 세팅에서 Editor 테마만 Twilight으로 바꿔 사용하고 있다. (눈의 피로감이 덜하다)
각 화면 창의 기능
다음은 화면을 구성하는 4가지 창의 기능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한다.
1. 소스창
스크립트를 작성하고 실행하는 공간이다. 대부분의 코드를 이 곳에서 사용하게 된다.
이 창에서 작성한 코드의 실행 방법은
- Ctrl + R
- Ctrl + Enter
- 커서로 블럭 지정 후에 Ctrl +Enter 혹은 소스창 상단의 Run 버튼 클릭
개인적으로 Ctrl + Enter 를 사용하는 것이 가장 편했다.
2. 콘솔창
이 곳에서는 소스창의 실행 결과를 볼 수 있다.
실행한 코드와 실행 결과를 동시에 보여 준다.
또한, 패키지 설치 및 오류 메시지도 확인할 수 있다.
하지만, 앞서 말한대로 콘솔창에서 코드를 작업하면 저장이 되지 않아, 코드를 실수하는 경우 불편하기 때문에 소스창에서 코딩 작업을 하고 콘솔 창에서 결과를 확인하는 방법을 선호한다.
참고로, 콘솔창이 가득 차서 복잡해지면 Ctrl + L 키를 누르거나 상단의 빗자루 모양의 아이콘을 누르면 콘솔창을 백지로 만들어준다.
3. 환경창
이 창에서는 데이터셋(Environment)과 사용이력(History)을 확인할 수 있다.
예를 들어, a라는 벡터에 1,2,3을 저장하는 명령어를 실행하면 아래의 환경창에 a라는 데이터셋이 추가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4. 파일창
이 창에서는 각 탭마다 다양한 기능을 제공한다.
1) File
폴더의 추가, 삭제, 이름 변경, 찾기, 작업경로 설정 등의 작업이 가능하다.
2) Plot
실행결과의 그래프를 볼 수 있다.
Zoom 버튼을 눌러 그래프를 전체화면 모드로 볼 수 있고, Export 버튼을 눌러 그래프를 pdf 또는 다양한 그림파일(JPEG, PNG 등)로 저장할 수 있다.
3) Package
User Library와 System Library에 현재 설치된 패키지들을 확인하고, 업데이트하거나 삭제할 수 있다.
4) Help
코드의 함수에 관해 궁금한 점이 있으면 함수명 앞에 ? 를 붙여 코드를 실행하면 함수에 관한 정보를 알려준다.
Help 창에서 해당 도움말을 확인할 수 있다.
아래 그림은 ?ts 코드의 실행 결과 이다.
5) Viewer
이 창에서는 코드 실행결과를 HTML 문서 형태의 출력하는 경우, 문서를 미리 볼 수가 있다.
자세한 사용방법은 향후 R MARKDOWN 문서 만들기 편에서 설명하도록 하겠다.
유용한 단축키
- Alt + Shift + K : 가장 중요한 단축키다. R studio의 모든 단축키를 확인할 수 있다.
- Ctrl + S : 파일 저장
- Ctrl + Shift + N : 새파일
- Ctrl + Shift + O : 파일 불러오기
- Ctrl + Shift + C : 코드 주석화 단축키로, 당장 쓸 일이 없거나 RStudio에서 노트를 작성했을 때 이것들을 실행시키지 않기 위해 사용한다. 초기에는 많이 사용하지 않으나, 나중에는 빈번하게 사용하게 된다.
- Ctrl + 1 ~ Ctrl + 9 : 화면 이동 단축키로, 4등분된 화면을 넘나드는 단축키다. 1~9까지 하나하나 차례대로 눌러보면, 필요한 화면으로 커서를 이동시킬 수 있다.
지금까지 R studio 설치 후 초기 환경설정에 관해 알아보았다.
'Work > About R' 카테고리의 다른 글
[R story] R 에 관해서 / R 언어의 장단점 (3) | 2020.10.23 |
---|---|
[R story] 통계 패키지 R 프로그램 / R studio 다운 및 설치 (1) | 2020.10.15 |
R마크다운 오류 해결 (knit 실행 오류) (4) | 2020.10.06 |
댓글